소중한 하루 일상/Life 꿀팁

국민내일배움카드(취성패 2단계)로 SCA 국제바리스타 자격증 따기

Hestia 2021. 3. 14. 11:19

○ 취성패 1유형, 국민내일배움카드로 SCA국제바리스타 자격증 따기

취성패 1단계 진로탐색 단계를 마치고, 2단계를 신청할 때- 가장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우고 싶었던게 바로바로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은 인기가 굉장히 많다고 들었고, 그만큼 수업도 개설된게 많았다. 

그리고 바리스타 자격증 중에서도 국제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싶어서 이래저래 알아보게되었다. 

그래서 HRD-net에서 검색도 했지만, 실제 수강생들의 후기가 궁금해서 검색도 많이 해보았다. 
그런데 막상 SCA 바리스타 자격증은 검색을 하면, 홍보 글만 잔뜩 있고 실제로 수업은 어떤지 에 대한 후기가 거의 없어서 수업을 신청하기 전에는 거의 정보를 얻지 못했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 반은 굉장히 많은데,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반은 또 그렇게 많지 않았다. :( 

처음 알아보았던 A학원에 가보니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반은 내일배움카드로는 배울 수 없고, 다른 학원에서도 수강할 수 없을 거라는 이야기도 들었었다. 그 이야기 듣고 좌절했었지 ㅠ ㅠ 진짜 왜?? 하면서 말이다. 
그럼에도 굴하지 않고 조금 더 알아보았고, SCA 바리스타자격증도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학원 발견!
곧장 연락을 해서 등록을 하고, 자격증 반에 들어갔다. 검색해도 정보가 없어서 맨땅에 헤딩하는 기분이었다.

 

나중에 수업을 들으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SCA 자격증은 우리나라 어떤 자격증 시험들처럼 기관이 주최해서 자격증 시험을 일괄적으로 열어서 따는 자격증이 아니라, 바리스타 마스터로 활동하는 분들이 임의로 수업을 열어 강의를 하고 그 마지막에 시험을 보고 자격증을 수여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그렇게 홍보글이 많았다는걸 알게 되었다. 

바리스타 마스터분들이 직접 수강생을 모집하고, 자격증까지 주는 시스템이니까 말이다. 


- 자격증 깨알 정보 - 

 

그리고 SCA 바리스타 자격증은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 이외에도 5가지 종류의 커피 관련 자격증이 더 있다. 

브루잉 로스터리 등등.. 

그리고 각 자격증은 초급(파운데이션)-중급(인터미디엇)-고급(마스터)으로 총 3개의 자격증으로 구성되어 있다.  

6가지 분야에 마스터 자격증이 다 있으면 마스터 오브 마스터가 되는 거고..ㅎㅎ 

한 가지에만 마스터 자격증을 따서 활동하시는 분들도 많더라. 

 

각 자격증은 필기시험-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필기시험은 요즘 코로나 이후 인터넷으로 실시한다. 

나도 인터넷으로 보았다. 총 2번의 기회가 주어지니 1번 떨어져도 괜찮아 마음의 부담이 조금 덜 했다. 

실기시험도 한 번의 기회가 더 있어서 역시 마음이 편하다. 

 

외국에서 주체하는 자격증이다보니 전체적으로 우리 나라 자격증 따는 시스템과는 다르다는 것 참고하시기를!

 

 

○ SCA국제바리스타 반 : 실제 수강 후기


나는 주중에는 일을 해야 해서 매주 토요일 8시간 풀타임 반(9시-6시)으로 등록을 했고, 총수업은 6회로 진행되었다.
사실 46시간만으로도 바리스타 자격증을 딸 수 있다고 생각하니 이게 진짜 신빙성이 있는 자격증 인가 하는 의구심도 되긴 했었다. (;;) 

 

처음 수업을 갔을 때 한창 코로나가 유행인 시기여서, 갔는데 밀폐공간이고 환기가 안되면 바로 취소하겠다는 마음이었는데, 창문이 활짝 활짝 열리는 공간이라 안심하고 수강을 했다. 

환기도 잘 되고, 방역도 잘 했고, 공간대비 수강인원 수도 잘 지켜서 2반에 나눠져서 실습을 했었다. 

 
그렇게 12월 초부터 수업을 듣기 시작했고, 2월까지 듣게 되었다.  

코로나 때문에 연기가 있긴 했지만 무사히 끝까지 수료할 수 있었다.

수업은 들을 만했다.

바리스타 자격증도 파운데이션을 취득했다. 사실 인터미디어까지 취득하는 과정이었는데, 나는 사정상 거기까지는 따지 못했다. 그치만 학원을 다녔기 때문에 언제든 따고 싶을 때, 시험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가지원이 100프로 되지는 않았다.

나는 취성패 1유형이어서 그나마 가장 지원을 많이 받은 편이었지만, 2유형이나 여타 다른 경로로 발급받은 내일배움카드 라면 거의 50가까이 되는 수업료를 내야 하는 것 같았다.

(참고로 나는 수업료는 팔만 원을 내고 들었었다.)

 그리고 자격증 시험 응시료는 또 따로 내야한다.
가격이 너무 비싸서 ㅠ ㅠ 눈물이..또륵
1단계가 15만원 정도에, 2단계는 더 비쌌다. 거의 2배정도?

솔직히 진도는 진짜 빨리 빼는 과정이었다. 

이게 된다고? 벌써 이걸 하라고? 이런 느낌;;? 그만큼 스파르타이긴하다. 자격증은 국제자격증이지만, 수업은 한국 스타일...ㅋㅋ 
예를 들면, 스팀 이제 배웠는데, 이제 하트를 해볼까요~? 하는 진도;; ㅠ ㅠ 하하 

하트가 나올랑 말랑 하고 있는데, 자 이제 2단 하트랑 핸들링 해볼까요? 하하;; 

핸들링이 되면 이제 두유로 연습해볼까요? 하면서.. 쫓기면서 수강이 마무리되어버림. ;; 

너무 쫓기듯이 진도를 나가서 조금 아쉬웠다. 

자격증반이 대체로 다 그런편이라 아쉽지만 어쩔 수 없지.. 싶었다. 

 

 

라떼아트_진화과정

 
그래도 어설프게 나마 라떼아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 하라고 하면 또 못할것 같긴 하지만..ㅋㅋ
같이 들은 선생님들이랑도 정도 들고. 같은조 동생이랑 특히 친해졌다.
수강생들이 거의 다 여자라서 편했다 ㅋㅋ

그래도 일단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나도 머릿속이 좀 정리가 되는 느낌.
다음 주부터 라떼아트 심화과정반, 드립반 배우러 가는데 그 전에 정리하고 싶었다. 다음 반도 재미있으면 좋겠다..♡

p.s. 참고로 2월 초에 딴 자격증인데 자격증이 아직 발급이 안되고 있는 것 같은 이 느림보 자격증 😢
나는 당장 어디 써야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일처리 느림 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