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하루 일상/건강 상식

[건강 이슈] 생리통으로 미주신경성실신 가진 인생 어떤데..? (피곤하기 짝이없군..=_=)

Hestia 2024. 6. 6. 20:03

 

안녕하세요, 

몇 달 만에 건강 이슈로 돌아온 헤스티아입니다. 

진짜 적어야지 적어야지 하면서 3달 만에 돌아온 거 실화인가요 ㅋㅋ 

 

내팽개쳐둔 블로그 미안하다... ;ㅅ; 

 

그동안 쌓인 건강 관련 썰이 너무 많은데, 

일단은 생리통으로 시작해야겠습니다. 

 

반응형

진짜 정말 많은 생리통 증상이 있을 텐데, 그중에서도 생리통이 가장 심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 

배가 미친듯이 아프다가 화장실에 가면 허리를 못 펴고 폴더가 됩니다.

그러고 토할 때도 있고요. 갑자기 식은땀이 나고요, 앞이 아득해지면서 몸을 조이고 있는 모든 걸 벗어던져버리고 싶고

눕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아져서 얼른 누을 곳을 찾아야합니다. 

눕고 나면 온몸이 미친 듯이 아프고 온몸에 조이는 듯한 통증이 오면서 급 열이 나기 시작해요. 

끙끙 대다가 조금 있으면 어느 순간 기절인지 잠이 든 건지 모르게 쓰러졌다가 일어나면 통증은 사라지고 좀 돌아와 있습니다. 온몸에 힘이 없긴 하지만 말이죠. 

뭐 못 먹고 한동안 비실비실합니다. 엄청 피곤하고 하루 종일 잠을 자야할 지경에 이릅니다. 입맛도 없고요. 

 

그래서 도대체가 이 증상이 뭔지 엄청나게 뒤져봤는데요. 

거의 미주신경성실신 증상이랑 비슷해 보이는 건 제 착각일런지요..?

 

생리통으로 미주신경성실신?

 

1. 미주신경성실신이란?


미주신경성 실신(vasovagal syncope)은 자율신경계의 과도한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의식 상실을 말합니다. 

흔히 혈압과 심박수의 급격한 저하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여 발생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가장 흔한 실신 형태 중 하나이며, 대체로 무해하지만 때로는 쓰러지는 순간 잘못 넘어지면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의 증상은 :
1. 의식 상실 전 증상(전구증상): 어지러움, 구역질, 식은땀, 시야가 흐려지거나 협소해짐(터널 시야), 귀 울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실신: 몇 초에서 몇 분 동안 지속되는 일시적인 의식 상실
3. 실신 후 증상: 의식을 되찾은 후 피로감, 혼란, 기운 없음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뭐야... 거의 다 해당되쥬...??

 

 

 

반응형

2. 미주신경성 실신과 생리통


아니 그래서 생리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나 챗지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돌아오는 대답은 YES 더라고요? 

 

네, 미주신경성 실신(vasovagal syncope)은 생리통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쿤....)

생리통(월경통)은 자궁의 수축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 통증이 미주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뭐라고?)

 

미주신경은 자율신경계의 일부로, 통증이나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심박수와 혈압을 조절합니다.

강한 통증이 있을 때 미주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되면 혈압과 심박수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미주신경성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롸냐....ㅠ ㅠ 통증이 심각해지면서 미주신경이 과하게 자극되는.. 그러니깐 결국 급성 미주신경성실성이라는 거잖아?) 

 


<< 생리통과 미주신경성 실신의 관계 >>

 

1. 통증 자극: 생리통이 심한 경우, 특히 하복부의 강한 통증이 미주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2. 자율신경계 반응: 자극된 미주신경은 혈압을 낮추고 심박수를 감소시키는 반응을 일으켜,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게 만듭니다.
3. 전구증상: 어지러움, 구역질, 식은땀,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실신: 이러한 반응이 심할 경우 일시적인 의식 상실이 발생합니다.

 

아니 이렇게 급성으로 일어나는데 대체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한답니까...?ㅠ ㅠ 

 

<<  증상 관리 및 예방 >>

 

1. 통증 관리: 생리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통제(예: 이부프로펜, 나프록센)나 처방받은 약물을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근데 맨날 이렇게 안 아픈데 맨날 미리미리 진통제를 먹어야 하나요...? 골치가 아프군요. 
2. 충분한 수분 섭취: 체내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여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건 진짜 인정. 생리하면 화장실 자주 가는 거 귀찮아서 물 많이 안 마시곤 하는데, 이건 조심해야 할 것 같음요. 
3. 안정 유지: 생리통이 심할 때는 충분히 쉬고,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이것도 조심. 운동 자제 부탁.
4. 편안한 자세: 실신 전구증상이 느껴질 때는 앉거나 누워서 다리를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쪼그려있어야 합니다. 
5. 생활 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합니다.
와.. 진짜 이건 맨날 하고 있는데 ㅠ ㅠ 좀 억울한 면이 없잖아 있습돠. 

 


반응형


결론적으로, 생리통으로 인해 미주신경성 실신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특별한 치료방법이 딱히 없다는 것, 그리고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통증 관리와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아니 뭐 얼마나 지금보다 잘 먹어야 하는 겁니까...;ㅅ;

어쨌든 거의 몇 년에 한 번씩 있는 일이라, 어찌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엄청난 검사를 해야할 것 같지는 않고요.

지속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겠죠...? ㅠ

 

병원 그만 좀 가자 젭알..... ㅠ 으어